경기관광공사 추천! 주민이 만드는 진짜 여행, 관광두레

지역을 자세히 들여다 보는 색다른 여행

강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2/09/28 [15:13]

경기관광공사 추천! 주민이 만드는 진짜 여행, 관광두레

지역을 자세히 들여다 보는 색다른 여행

강지현 기자 | 입력 : 2022/09/28 [15:13]

▲ 평화오르골.     ©수원화성신문

 

지역을 사랑하는 주민들이 힘을 합쳐 여행과 농촌 공동체 문화를 결합한 ‘관광두레’를 만들었다. 이는 지역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관광 사업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013년부터 추진해왔다. 여행객은 유명 관광지를 벗어나 색다른 방식으로 여행할 수 있고, 주민들은 지역의 숨은 매력을 알릴 수 있으며, 여행객의 소비는 지역 경제에 보탬이 되는 아름다운 선순환이다. 관광두레는 2021년 10월 기준, 전국 54개 지역에서 300여 개의 주민사업체가 활동 중이다. 경기도에도 파주·포천·안성 등지에서 그곳만의 색깔 있는 여행을 선보이고 있다. 지역 주민이 만드는 진짜 여행, 여행객과 지역민이 공생하는 여행, 모두 함께 멀리 가는 여행을 소개한다.

 

│울려퍼져라 평화의 소리, 감미로워라 상생의 소리 <파주> 평화오르골

│인생샷, 전통주, 숲속 힐링, 줍깅, 마음대로 골라봐! <포천> 누구나투어

│조선시대 무예 교본 속 무예가 되살아나다 <광주> 남한산성 전통무예

│다문화가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 <안산> 문화세상고리

│일곱 빛깔 무지개처럼 다양한 공예 처험 <안성> 목금토 크래프트

 

▲ 평화오르골.     ©수원화성신문

 

◈울려퍼져라 평화의 소리, 감미로워라 상생의 소리 <파주 평화오르골>

 

지뢰와 오르골. 어울리지 않는 두 단어가 만나 대한민국 대표 DMZ 관광지인 파주를 상징하는 기념품, 지뢰오르골이 탄생했다. 녹슨 지뢰를 똑 닮은 원통에 장총과 철모를 세운 모습으로, 태엽이 풀리면서 음악 선율이 흘러나온다. 지뢰오르골은 파주의 문화 예술인이 모인 관광두레, 평화오르골의 솜씨다. 쇠꼴마을에서 귀한농부학교 캠핑장을 운영하고 숲 해설가로도 활동하는 김정호 대표를 중심으로 도예가, 오르골 작가, 마을 강사 등 문화인들이 의기투합해 파주를 대표하는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오르골 만들기 체험을 진행한다. 평화오르골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지뢰오르골 외에 나무 오르골·플라스틱 오르골·보석함 오르골 등 종류도 무척 다양하다. 만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어린아이들도 쉽게 만들 수 있는 플라스틱 오르골은 늘 인기. <아리랑>,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OST> 등 30여 개 멜로디 중 마음에 드는 음악을 고르고, 귀여운 인형 모형과 반짝이는 액세서리를 글루건으로 붙이면 끝. 30분이면 완성할 정도로 간단하고, 나만의 오르골을 꾸미는 재미도 각별하다. 오르골 만들기와 숲 체험을 연계한 ‘갈등의 숲, 평화오르골’ 프로그램도 눈길을 끈다. 덜컹거리는 카트를 타고 마을 뒤편의 연평산을 누비면 휴대폰만 들여다보던 아이들도 눈이 반짝거린다.

 

주소 : 경기도 파주시 법원읍 술이홀로1333번길 128

문의 : 010-2704-7773

운영시간 : 평일·주말 상시 운영, 사전 예약 필수

홈페이지 : https://pajusoly.modoo.at

 

▲ 누구나투어(국립수목원).     ©수원화성신문

 

◈인생샷, 전통주, 숲속 힐링, 줍깅, 마음대로 골라봐! <포천 누구나투어>

 

포천에는 누구나 한 번 쯤 들어봤을 법한 여행지가 많지만, 포천의 지역색이 담긴 여행을 통해 다음에 또 오고 싶은 포천이 될 순 없을까.

이런 고민에서 출발한 여행사가 있다. 포천新청년여행가 양성 과정에서 만난 3명을 주축으로 하는 관광두레 주민여행사, 누구나투어다. 누구나투어는 ‘누구나 전문가처럼, 누구나 함께 즐기는 여행’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라이프 스타일이 제각각인 요즘 사람들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4개의 여행 상품을 운영한다.

 

첫 번째 상품, ‘누구나그래퍼’는 누구나 포토그래퍼가 되어 인생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시간이다. 사진 찍기를 좋아하는 여행객이 대상인데, 특히 40~60대 여성에게 반응이 뜨겁다. 판에 박힌 기념사진이 아니라 나만의 인생샷을 남길 수 있기 때문. 포천아트밸리, 관인문화마을처럼 포토존이 많은 곳에서 스마트폰으로 사진 잘 찍는 법, 사진 애플리케이션 활용법,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포즈와 구도 등 예쁜 사진 건지는 꿀팁만 알려준다. 두 번째 상품 ‘누구나소믈리에’에서는 물 좋은 포천의 다양한 전통주를 시음해본다. 배상면주가가 운영하는 산사원, 일동막걸리, 청계호수공원 등지의 시원스러운 풍경을 앞에 두고 맛깔난 안주를 곁들이니 술이 달다. 자연 속에서 한 템포 쉬고 싶다면 ‘누구나아티스트’가 제격. 국립수목원이나 나남수목원을 산책하다가 어른은 칼림바를 연주해보고 아이는 나무악기를 만들며 자연과 동화된다. 환경보호에 진심인 이들을 위한 ‘누구나플로깅’은 천주산 숲길, 한탄강 트레킹 코스처럼 아름다운 길을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프로그램. 플로깅 후에는 포천에서 생산한 간식이 주어진다. 누구나투어의 여행 일정은 네이버예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소 : 경기도 포천시 중앙로 168, 3층

문의 : 010-7596-5253

운영시간 : 월~금요일 10:00~18:00, 토~일요일 사전 예약 운영

홈페이지 : https://nugunatour.modoo.at

 

▲ 남한산성 전통무예. 무예도보통지남한산성전통무예협회 제공     ©수원화성신문

 

◈조선시대 무예 교본 속 무예가 되살아나다 <광주 남한산성 전통무예>

 

1779년(정조 3년)에 조선 제22대 왕, 정조가 남한산성으로 향한다. 임금 앞에서 무공을 뽐내려는 무사들은 막바지 훈련에 열심이다. 정조의 행차를 맞아 치러진 문무과 별시(정규 과거 외에 임시로 시행된 과거)에서 문과 3명, 무과 15명의 인재가 배출됐다. 남한산성은 조선시대에 한양을 지키던 요새다. 특히 조선 후기에는 병자호란 때 사망한 이들의 충절을 기리고, 군사적 기능을 강화하고자 산성을 찾은 국왕이 여럿이었다. 무사들의 우렁찬 함성이 쟁쟁하던 남한산성에서 오늘날에는 ‘남한산성 전통무예’라는 이름의 관광두레가 그 기백을 잇고 있다. 

 

남한산성 전통무예는 전통무예 연구, 전통무예 지도자 양성, 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우리 고유의 무예를 보존하고 널리 알리는 데 힘쓴다. 남한산성에서 6km가량 떨어진 체험학습장에서 열리는 프로그램은 의상 체험, 국궁·검법·병장기(병사들이 쓰던 온갖 무기) 체험을 아우른다. 

1790년 정조의 명으로 편찬된 『무예도보통지』의 무예 교본을 기반으로 검법·병장기 등의 기술을 배우는 체험을 접하며, 230여 년의 시간을 거슬러 생생한 무예가 되살아난다. 의상을 차려입고 검을 쥔 체험객들 표정이 자못 비장하다. 지도자의 시범을 곁눈질하며 약 1시간 동안 올바른 자세, 검 잡는 법, 활시위 당기는 법 등을 차근차근 익힐 수 있다. 딴 생각이 들면 자세가 쉬이 흐트러지기에 또렷한 집중력이 관건. 몸짓 하나하나에 우리 민족의 늠름한 기상이 담겨 있어서일까. 동작을 따라하는 것만으로도 마음 한구석이 결연해진다.

 

주소 : 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성로 240-28

문의 : 031-735-1136, 010-7249-1136

운영시간 : 예약제 운영

홈페이지 : www.남한산성전통무예.com

 

▲ 문화세상 고리     ©수원화성신문

 

◈다문화가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 <안산 문화세상고리>

 

경기도 안산시는 중국, 몽골,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등 세계 104개국의 다양한 문화가 어우러진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다문화 지역으로 전국 유일의 다문화 마을 특구로 지정된 안산다문화거리가 조성되어 있다.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모여 살다보니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는 것은 좋지만,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해 생기는 문제다. ‘문화세상 고리’는 관광두레 주민사업체로 각국의 문화와 문화를 잇는 연결고리를 자처하며 진정한 다문화 세상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운영주체는 중국, 일본, 베트남 등 7개국 여성들이다. 2014년 협동조합을 설립하고 현재까지 조합원 구성에 큰 변화 없이 운영해 오고 있다. 

 

문화세상고리의 대표 사업은 ‘삶 속에서 마주하는 상호문화 교육’이다. 교육은 상호문화 인식 및 이해교육, 세계문화 축제 부스 운영, 세계문화여행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호문화 인식 및 이해교육은 다문화 출신국 강사가 학교 등을 방문해 출신국 문화에 대한 설명 및 소품을 활용한 놀이나 요리 수업 등의 다문화 교육을 한다. 세계문화 축제부스는 각 나라의 인형이나 공예품 등을 전시하고, 악기를 연주해 보거나 의상을 직접 입어볼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이다. 세계문화여행은 다문화 특구 원곡동을 투어하는 프로그램이다. 원곡동을 돌면서 나라별 맛집을 돌아보고, 이주민들의 한국 생활과 서로의 문화를 들으며 교류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주소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정로 9 상가동 201호

문의 : 031-411-1150

운영시간 : 10:00~17:00, 별도 문의 및 협의 후 진행

홈페이지 : www.moongori.org

 

▲ 목금토 크래프트.     ©수원화성신문

 

◈일곱 빛깔 무지개처럼 다양한 공예 체험 <안성 목금토 크래프트>

 

처음에는 목, 금, 토요일에만 공예체험을 하는 주민사업체인 줄 알았다. 참으로 단순하고 어리석은 생각임을 알게 되기까지는 오래 걸리지 않았다. 사실 목금토는 공예의 대표적인 재료인 나무, 쇠, 흙을 이르는 것이었고, 일곱 개 분야의 안성지역 공예가들이 모여 공예 재료의 이미지를 담아 주민사업체 이름을 지었다. 2021년 우수주민사업체로 선정된 안성관광두레의 한 곳이다.

 

목금토 크래프트는 각기 다른 전문 분야의 공예가가 각자의 개성을 살린 예술성을 더해 제작한 작품을 만나는 것은 기본이고, 여행자의 취향에 맞는 공예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흙을 빚어 나만의 작품을 만든 후 고온의 열로 구워내고 유약을 발라 다시 구워내는 도자기 만들기를 하고, 천연가죽으로 파우치나 카드지갑을 만들고, 천연비누와 캔들로 향기에 취하고, 은반지 또는 은목걸이를 만드는 금속체험을 한다. 이외에도 한지 공방, 섬유공예 공방, 직조 공예 공방 등 일곱 가지 공예 체험이 가능하다. 모든 체험 프로그램은 예약제로 운영된다. 각 공방 외에도 편집샵이 있어서 기념품도 구입할 수 있고, 주말에는 프리마켓도 운영한다.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남사당로 198-10

문의 : 031-676-6534

운영시간 : 10:00~18:00 / 일요일 휴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수원시립교향악단 제290회 정기연주회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11번 1905년”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