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화성(고령친화)형 경로당 본격 운영

이상준 기자 | 기사입력 2022/01/24 [17:31]

화성시, 화성(고령친화)형 경로당 본격 운영

이상준 기자 | 입력 : 2022/01/24 [17:31]

▲ 매송면 원평1리 경로당. 화성시 제공     ©수원화성신문

 

화성시(시장 서철모)는 화성(고령친화)형 경로당 가이드라인이 적용된 매송면 원평1리 경로당의 운영을 지난 21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화성(고령친화)형 경로당 가이드라인은 기본형태, 접근공간, 생활공간, 위생공간 등 4가지 부문에서 어르신뿐 아니라 성별, 연령, 장애 유무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기본형태는 우천 시 발생할 수 있는 누수방지와 유지・보수비 절감을 위해 지붕형태를 경사지붕으로 설계하고 건축물의 층수는 단층으로 구성한 했으며, 접근공간은 경사로와 출입계단, 출입문의 폭을 휠체어 사용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아울러 위생공간은 편의시설 설치기준을 적용해 안전성과 이용 편의성을 높이도록 했고, 각 실 문은 실용성과 공간성에 유리한 미닫이로 설치됐다.

 

특히 어르신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생활공간은 이동구간마다 벽부형 손잡이를 설치하고 각 실 문턱을 모두 없앴으며, 주방공간은 어르신의 신체적 특징을 고려해 싱크대 높이를 낮춰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화성(고령친화)형 경로당 가이드라인이 적용된 경로당은 매송면 원평1리, 비봉면 삼화3리, 팔탄면 하저1리 경로당으로 총 3개소이며 비봉면 삼화3리 경로당은 지난 11일 운영을 시작했고 팔탄면 하저1리 경로당은 오는 2월부터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앞으로 경로당 신축 및 리모델링에 화성(고령친화)형 경로당 가이드라인을 적극 반영해 어르신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경로당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부지 확보가 어려운 마을에는 전세 및 월세 경로당을 설치해 노인여가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수원시립교향악단 제290회 정기연주회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11번 1905년”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