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박물관, 포은학회 제20차 전국학술대회 개최

강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0/10/06 [15:14]

경기도박물관, 포은학회 제20차 전국학술대회 개최

강지현 기자 | 입력 : 2020/10/06 [15:14]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박물관(관장 김성환)은 오는 10월 9일(금) 오후 1시 30분부터 박물관 회의실서 “포은 시문학의 재조명”이라는 주제로 포은학회 제20차 전국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포은학회(회장 안장리)는 2007년 창립 이래 포은 정몽주 연구를 통해 성리학, 고려·조선시대 문학과 역사를 밝히는 작업을 수행해왔다. 영일정씨포은공파종약원이 후원하며 포은학회와 경기도박물관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경기도박물관 재개관을 기념하여 지난 8월 21일에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연기되었다.

 

“포은 시문학의 재조명”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학술행사는 총 5개의 발표로 구성됐다. 주제 발표를 맡은 강동석 교수는 ‘심상’을 통해 정몽주 시의 전체적인 면모를 개관하고, 이희영 교수는 정몽주 시중 ‘역사를 노래한 시(영사시)’ 분야를 심층적으로 고찰하며, 강지희 교수는 그동안 주목하지 않았던 비평가 노수신의 정몽주 시에 대한 평가와 인식을 살핀다. 안장리 관장은 한국의 '동문선' 중국의 '열조시집' 등 대표적 시문선집에서 정몽주가 우리나라 대표적인 문학가로 다루어진 양상을 언급하며, 변종현 교수는 기존 정몽주 시문 번역의 문제점 제기를 통한 새로운 번역의 필요성을 촉구할 예정이다.

 

각 발표에는 토론(윤재환 단국대 교수, 어강석 충북대 교수, 노요한 고려대 교수, 하정승 안동대 교수, 김승룡 부산대 교수)이 이어진다. 이 학술행사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20명 이내로 참석인원을 제한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경기도교육청, 청렴문화 확산 위한 민관협의회 출범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