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금연과 금단현상 극복하기

한국건강관리협회 | 기사입력 2020/01/08 [14:23]

[건강정보] 금연과 금단현상 극복하기

한국건강관리협회 | 입력 : 2020/01/08 [14:23]

■ 금연에 좋은 음식 섭취

 

금연에 좋은 음식 중 된장, 파래, 녹차, 복숭아는 각각 니코틴을 분해하거나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메틸메타오닌이 풍부하고 니코틴과 결합해 독성을 제거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된장과 물은 니코틴을 분해하고 오줌으로 배설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하루 2 L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복숭아는 흡연자에게도 상당히 좋은 과일이며, 복숭아는 니코틴을 해독하고 제거하며 풍부하게 들어있는 유기산으로 인해 흡연 욕구도 줄이는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금단현상​

 

지속적으로 사용하던 물질이나 양을 줄일 경우 발생하는 생리적, 심리적, 행동적 반응을 금단현상이라고 합니다. 담배도 줄이게 되면 금단현상이 일어나는데 인지 행동 치료, 니코틴 대체요법을 통해 금연을 유도하는 것이 금단현상을 예방하고 완화할 수 있습니다. 행동 습관의 변화를 유도하며 니코틴을 대체할 수 있는 껌이나 패치를 이용하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 금연을 해야 하는 이유

 

담배는 폐암을 비롯해 심장마비, 폐기종, 뇌졸중, 구강암, 천식 이 외에도 정말 다양하고 수 많은 질병의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금연을 하고 5년 정도가 지나면 폐암 발병 위험이 상당하게 감소하고, 10년 후에는 정상보다 좀 더 떨어질 수 있습니다.

 

■ 금연시 피해야 할 것​

 

흡연 욕구를 참기 위해 탄산음료, 술, 커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은 오히려 금연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흡연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흡연 욕구가 심할 때엔 물을 많이 마시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힘들면 니코틴 패치, 껌, 사탕 등의 방법을 이용하고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금연 상담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이재명 도지사, 신천지 관련 코로나19 역학조사 현장 지휘
1/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