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조기발견 중요한 암검진

한국건강관리협회 | 기사입력 2019/09/30 [16:00]

[건강정보] 조기발견 중요한 암검진

한국건강관리협회 | 입력 : 2019/09/30 [16:00]

암검진을 하는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한국인이 많이 걸리게 되는 5대암(간암, 위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유방암)을 알아볼 수 있는 검진을 말합니다.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국가 암검진 사업을 통해서 암검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국가 암검진은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의료보험료를 통해 소득을 따져서 지원하게 됩니다.

■ 위암검진


위암은 식습관 통해서 개선하고 예방뿐만 아니라 주기적으로 검진을 통해서 위암을 치료 시 완치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위암은 암검진을 통해 초기 발견할 시에 수술을 통해서 완치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위암검진은 권고안에서는 위암이 상대적으로 높은 발병률이 높은 40세 이상의 남성과 여성에게 2년 주기로 위내시경 검사 과 위장조영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대장암검진


대장암의 증상은 복부팽만감, 복통, 변비, 소화불량, 설사 등으로 평소에도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 봤을 흔한 증상으로는 대장암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암검진을 필수입니다. 대장암 검사로는 대장내시경이 가장 기본 검사이며, 내시경이 부착이 된 튜브를 직접 항문으로 삽입해서 맹장까지 대장의 표면과 병변부위를 직접적으로 관찰하는 검사하는 방법으로 의심되는 부위를 제거할 수가 있고, 검사와 치료가 동시적으로 가능합니다.

 

■ 간암검진


간암검진을 하는 이유는 간암은 다른암에 비해 초기에 특별하게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증상들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 초음파 검사는 간의 해부학적인 구조들을 파악하고 간의 상태를 자세하게 파악 가능한 검사입니다. 간암 고위험군이 있는 환자들과 간염 환자들은 3개월~6개월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유방암검진 & 자궁경부암검진


유방암을 검진하는 이유는 보통 유방암은 초기에 증상들이 유방통증에서 시작이 되어 가슴에서 종양이 만져지면서 유방암이 발병하게 됩니다. 만 40세 이상 여성이라면 2년씩마다 유방촬영검사를 받아야하고, 자궁경부암검진은 만 20세 이상 여성이라면 2년씩마다 자궁경부세포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자궁경부암 검사 시에는 자궁적출술을 받은 분들이거나, 성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사전에 미리 전문의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팔달구 행궁동 벽화골목이 새롭게 변했어요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